인간관계상담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은 누구나 인간관계를 떠나서는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인간이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관계적 차원은 삶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우리가 건강하고 생산적이며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간다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며 반대의 경우에는 불행해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세상에 태어난 아이는 부모와의 인간관계를 시작으로 형제관계, 친구관계, 사제관계와 같은 인간관계들이 지속적으로 형성되고 발전되는데, 모든 관계의 문제는 개인의 성격문제와 깊이 연관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인간관계의 문제가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환경과도 관련됩니다.

그러므로 인간관계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인성문제나 성격문제, 또 개인의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일 것입니다. 그리고 관계 자체에 대한 이해도 역시 필요합니다.

물론 거의 대부분의 인간관계 문제는 의식 차원보다는 무의식 차원에서 발생하고 발전합니다.

특히 개인의 성격은 무의식적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그러한 무의식적 특성상 성격의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면 보편적인 인간관계에서도 문제를 경험하거나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인간관계상담에서는 무의식적 차원에서의 성격 문제를 함께 취급해야 할 것입니다.

인간관계 문제에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특정한 관계 자체의 속성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사람이 일반적인 인간관계는 원만하지만 직장의 특정한 상사와 관계가 좋지 않으면, 그것은 그 두 사람의 관계 자체의 속성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일반적인 인간관계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모든 인간관계는 개인의 상대방에 대한 인식의 문제를 포함합니다.

자신이 상대방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며 어떻게 생각하는가의 문제는 인간관계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성격의 차이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가치관이나 신념 때문에 인간관계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는 모두 무의식적 차원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인간관계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개인의 심층심리 분석은 물론, 무의식적 차원의 접근과 처리, 그리고 필요한 치유작업을 하는 것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상담을 통하여 무의식 작업을 위한 과정을 밟게 됩니다.

그리고 인간관계의 문제는 내적인 문제이기도 하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외형적인 행동의 문제이기도 하기에 최면을 활용한 심층심리상담이  탁월한 치유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