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상담

인성이란 개인의 성격을 말하며 여기서 말하는 성격은 각 개인마다 확연히 다르기에 각인각색이란 말이 생기게 됩니다.

개인이 가진 인성 중에는 바람직한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단순히 좋다, 나쁘다고 판단 될 수 없으며 이는 상황을 고려한 전체적 맥락에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남을 많이 의식한다는 것은 대인불안이나 발표불안을 불러오는 좋지 않은 영향을 발휘하는 것으로 부정적으로 평가되겠지만 동시에 그것은 실수를 줄이고 좀 더 신중하게 행동하도록 하기 위해 좋은 영향을 발휘하기도 하기에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인성도 절대적인 평가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인성은 직접적으로는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물려받으며 어릴 때의 성장배경이나 가정환경이 인성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상식에 속합니다.

물론 인성의 형성과 발달과정에서 학교생활과 교우관계의 질이 차지하는 비중도 클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행동이나 관계의 문제를 비롯한 삶의 문제들은 대부분 개인의 인성문제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심리적으로 불안, 공포를 잘 느낀다거나 우울, 외로움, 소외감을 잘 경험하는 문제, 남을 지나치게 의식하거나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경우들은 결국 개인의 인성문제라는 차원에서 접근할 때 효과적인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인성의 문제는 무의식적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인성에 대해서 잘 아는 것 같지만 의외로 자신의 인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인성의 문제란 역시 무의식적 차원에서 발전하고 기능을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따라서 인성상담에서는 그러한 무의식적 차원을 충분히 검토하여 건강하지 못한 인성을 치유하거나 변화시키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주변의 사람들 중에는 특정한 인성 때문에 트라우마를 경험하거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 경우에 우리는 인성상담을 통하여 심층적인 무의식 작업을 하게 될 것이며 아울러 트랜스행동치료란 과정을 통하여 실제의 행동 차원에서도 특정한 인성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뀔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