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발표 불안

 

무대 및 발표 불안은 자신이 무대 위에 서서 많은 사람들 앞에 노출되어야 하는 경우 극도로 불안해 하거나 두려워하는 증상을 말하며 발표 불안 역시 많은 사람, 혹은 적은 숫자의 사람이라 하더라도 앞에 나서서 자신이 발표를 하는 상황에 대해 불안을 느끼며 공포스러워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무대불안은 음악과 관련한 연주를 하거나 연극을 할 때처럼 무대 위에서 객석을 바라보는 일이 힘들어지는 경우를 말하며, 발표 불안 역시 직장이나 학교 혹은 특정한 장소에서 사람들을 바라보며 자신이 준비한 내용을 조리 있게 말하는 경우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모든 불안이나 공포의 원리가 그러하듯, 이는 자신이 무대 위에 섰을 때, 혹은 발표자로 나섰을 때 실패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경우 불안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러한 경우에 트랜스 상태를 이용하여 근원적인 불안감이나 공포감, 그리고 예기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는데 의외로 이러한 문제는 쉽고 간단히 해결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러한 기법을 활용할 때는 내담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의 선호표상체계를 정확하게 이해한 후 이를 활용하거나 NLP 이론에서의 연합과 분리기법을 활용하는 것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휼륭한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