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애성인격장애

이 장애를 경함하고 있는 사람들은 항상 자기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자신의 업적을 과장하기도 하며 교만하고 과시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노력에 해당하는 좋은 평가를 타인들이 해 줄 것이라고 유쾌한 상상을 하지만 기대했던 칭찬이 곧바로 나오지 않을 때에는 놀라며, 그들 자신의 업적만 너무 과대평가하기 때문에 그 일에 대한 타인의 공헌에 대해서는 당연히 과소평가합니다. 또한 끝이 없는 성공에 대한 환상과 권력, 탁월함, 아름다움, 또는 이상적인 사랑에 대한 환상에 자주 사로잡혀 있습니다.

자기애성 인격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우월하고 특별하고 독특하다고 믿고, 타인들도 그렇게 자신을 인정해 주기를 기대하는데 이들은 특별한 상류층 사람들만 자신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또한 그런 사람들하고만 어울려야 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자신이 사귀는 사람들은 독특하고, 완벽하고,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자신들의 욕구가 특별해서 보통 사람들의 상식을 뛰어넘는 것이라고 믿는데 일반적으로 이들은 타인으로부터의 지나친 찬사를 요구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마음앓이를 하거나 분노를 터뜨립니다.

그들은 끝이 없는 성공에 대한 공상과 권력, 탁월함, 아름다움, 또는 이상적인 사랑에 대한 공상에 자주 사로잡히며 대인관계가 착취적입니다. 예를 들면 자기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들을 이용하며 또한 감정 이입 능력이 결여되어 있어서 타인들의 감정이나 요구를 인정하거나 확인하려 하지. 자주 타인들을 질투하거나 타인들이 자신에 대해 질투하고 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