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인격 장애

다중인격(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필수 증상은 둘 또는 그 이상의 각각 구별되는 정체감이나 인격의 존재로서 이러한 인격들이 반복적으로 행동을 조절합니다.

이러한 경우 사람들은 중요한 개인적 정보를 회상하지 못하는데 이것을 일상적인 망각으로 설명 하기에는 범위가 대단히 넓습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는 다양한 정체감, 기억, 그리고 의식의 측면을 통합하는 데 실패가 있음을 드러내는데, 각각의 인격 상태는 별도의 이름, 각기 구별되는 개인의 과거력, 자아상, 그리고 정체감을 갖고 있는 것처럼 경험됩니다.

대개 주어진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는 일차성 정체감은 수동적, 의존적이며, 죄책감을 느끼고 우울함을 보입니다.

그리고 교체되는 정체감들은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일차성 정체감과는 대조적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예: 적대적, 통제적, 자기 파괴적).

그것은 특정한 환경에 속해 있는 특정 인물들로 나타나며 , 보고된 연령, 어휘, 일반적인 상식, 또는 주된 정서에서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교체되는 정체감들은 번갈아 지배권을 갖게 되는데, 한 정체감이 다른 정체감을 희생시키거나, 다른 정체감의 지식을 부정할 수 있으며, 서로 비판적일 수 있고 공공연한 갈등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힘이 센 정체감들이 다른 정체감에 대한 시간을 할당하기도 하며 공격적이거나 적대적인 정체감들이 다른 장체감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정체감을 불편한 입장에 몰아 넣기도 합니다.

이 장애가 있는 개인들은 과거력에서 과거 기억과 최근 기억에 있어서 모두 비범한 기억공백을 경험합니다.

기억상실은 흔히 비대칭적이며 보다 적대적이고 지배적인, “보호자”격인 정체감들은 더욱 완벽한 기억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 수동적인 정체감들은 보다 제한된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제되어 있지 않은 정체감은 환청이나 환시를 일으킴으로써 의식에 접근할 수 있으며, 기억상실에 대한 증거는 자신이 부정하는 행동을 목격했던 타인의 보고에 의해, 또는 개인 자신의 발견 ( 예: 옷을 산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이 집에서 새 옷을 발견한다 등…)에 의해 드러납니다 .

기억상실은 일정 기간 동안 부분적일 수도 있고, 소아기까지 확대되어 전체적일 수도 있습니다.

정체감의 변화는 보통 정신사회적 스트레스에 의해 자극되는데, 하나의 정체감에서 다른 정체감으로 바뀌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대개 몇 초 범위이지만 보다 드물게는 서서히 진행되기도 합니다.

다중인격장애가 있는 개인들은 특히 소아기에 심한 신체적 학대나 성적 학대를 경험 하였다고 자주 보고 되고 있는데, 이러한 보고들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소아기 기억이 왜곡되기 쉽고, 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이 최면 가능성이 높고, 피암시성에 특히 취약하기 때문에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학대나 성적 학대 행위에 책임이 있는 성인들은 그들의 행동을 부정하거나 왜곡하기 쉽습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있는 개인들은 외상 후 증상 (예: 악몽, 회상, 경악 반응), 또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을 보이는데 자기손상, 자살행동, 그리고 공격적 행동등이 나타납니다.

일부 개인들은 신체적, 성적 학대를 포함하는 대인 관계 방식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 정체감은 전환 증상(예: 가성간질)을 경험하거나 통증이나 다른 신체적 증상을 조절하는 이상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장애가 있는 일부 사람들은 기분 장애, 물질관련장애, 성적 장애, 섭식장애 또는 수면 장애의 기준에 맞는 증상들을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자해적 행동, 충동성, 그리고 대인 관계에서의 돌발적이고 극심한 변화들은 경계선 인격장애의 진단과 일치되기도 합니다.

또한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최면 감수성 검사와 해리성 능력에 관한 검사에서 상위에 속하는 점수를 획득하며 정체감 상태마다 차이가 있는 생리적 기능의 변화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중인격 장애의 진단기준]

둘 또는 그 이상의 각기 구별되는 정체감이나 인격 상태가 존재한다. (각 정체감은 환경 및 자신을 지각하고 관계하고 생각하는,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독특한 방식을 지니고 있다.)

적어도 둘 이상의 정체감이나 인격 상태가 반복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통제한다.

일상적인 망각으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광범위한, 중요한 개인적 정보를 회상하지 못한다.

이 장애는 물질 (예: 알코올 중독 상태에서의 일시적인 의식 상실 또는 무질서한 행동)이나 일반적인 의학 상태 (예: 복합성 부분 간질) 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