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가족은 개인이 출생하면서 속하게 되는 최초의 사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가족관계를 통해서 사회성을 배우고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사회속의 일원으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알아가게 됩니다. 또한 인간은 가족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나누고 희생과 양보의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족이란 사회교육과 인성교육의 제 일차적인 장으로서의 중요성을 갖게 마련입니다. 가족환경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질적이고 경제적인 것 못지않게 심리적 환경이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서 가족 간의 관계나 역동의 문제는 다분히 심리적 요소로서 개인의 인성이나 성격, 습관의 형성, 가치관 및 신념의 형성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건강의 개념은 아주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건강한 가족관계 속에서는 가족들의 정신건강 수준이 높아지겠지만 당연히 불건강한 가족관계 하에서는 가족의 정신건강 수준이 낮아질 것입니다.

그러한 불건강한 가족관계를 가진 가족환경 속에서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문제아 혹은 문제 가족이 생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족상담의 핵심은 가족관계의 질이나 가족관계의 역동을 진단하고 치유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불우한 가정환경과 원만하지 않은 가족관계 하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의지와 노력으로 잘 극복하지만 일부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심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부모들의 성격이나 습관, 부모가 인식하지 못하는 자녀들에 대한 차별적인 양육태도, 혹은 병리적인 가족관계 때문에 상처입고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생기게 됩니다.

물론 그러한 상처나 트라우마의 경험은 무의식 속에 새겨져 유익하지 못한 부정적 정서를 발달시킴으로써 성인이 된 후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의식에 각인된 상처를 찾아내는 잠재의식에의 접근과 심리 상담이 반드시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가족구성원들은 평소에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던 다양한 상처에 대한 상호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치유방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족 상담에 있어서는 모든 가족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혹시 그것이 어렵다면 가족 환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 구성원의 참여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만약 그러한 가족의 참여가 어렵다면 그 가족의 참여를 위한 시도나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앞에서 아동상담이나 청소년상담에서도 언급했듯이 가족 구성원들의 능동적인 문제의식과 자발적인 참여는 가족 상담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