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진로란 한 개인의 미래의 삶의 모습이나 방향과 관련됩니다.

특히 학생이나 청소년들의 경우에 이 진로문제는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지금은 부모의 보호를 받고 있지만 언젠가는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성인으로서 독자적인 삶을 꾸려가야 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스스로 독립적으로 경제능력을 발휘하고 가정을 이루고 이끌어 가야 할 입장에 있기 때문에 미래의 삶에 대한 설계는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중고등학교 및 대학에서도 이 진로문제에 의미를 두고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나 청소년들은 진로 문제 때문에 고민하면서 방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진로 문제는 단순히 진로 문제 자체로만 끝나지 않습니다.

진로가 결정되지 않거나 진로의 방향이 잡히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해지게 되고 그로 인해 집중력이 발휘되기도 어려워집니다.

아울러 스스로의 정체성(identity)을 확립하는 문제 역시 어려움을 겪게 되고 구체적으로 학업의 방향이나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혼란스러워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삶의 과정에 있어서 진로는 항상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결정된 진로라고 해서 반드시 그것을 따라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로가 결정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목적지가 없이 출발하는 기차와 같이 막연하고 불안한 심리를 만들어 내기가 쉽습니다.

그러한 부정적 심리는 곧 바로 현재의 상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한 일이기에 그런 의미에서 진로상담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진로상담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들이 제대로 파악될 필요가 있으며 특히 가정환경을 비롯한 개인의 성장배경 및 양육 환경을 이해할 필요도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흥미와 관심사, 개인적 성향이나 선이호도와 같은 것도 검토가 될 필요가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역시 무의식적 차원의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진로상담에 있어서도 무의식적 접근은 꼭 필요한 일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무의식에는 과거의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각종의 일들을 포함하여 심지어는 부모의 무의식적 열망이나 동기 등도 자녀에게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차원에서, 특히 영성적 차원에서도 무의식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진로상담에서는 모든 무의식적 자원을 이끌어내고 무의식적 차원의 치유작업을 병행하면서 미래에 대한 설계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 개인은 작은 우주라고 할 만큼 심오합니다.

그러나 그 속에서 개인의 핵심적인 정보나 단서들을  확보하고 그에 근거하여 진로를 설계한다면 대단히 바람직하고 보다 효과적인 진로상담이 될 것임은 믿어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