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란 말을 굳이 들먹이지 않더라도 그 중요성은 대단히 큽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직접적으로는 학업의 부담과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 문제가 크며 학력 위주의 사회 풍토에서 오는 심리적 손상들이 제대로 보호 받지 못하는 문제를 비롯하여 학교 폭력의 문제와 집단 따돌림의 문제는 오늘날 청소년 문제를 만드는 단골 메뉴에 해당합니다.

청소년은 미성숙한 성인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는 성인문화에 노출되어 있지만 심리적으로는 미성년으로 취급받는 것이 사실이며,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각종 정보에의 접근용이성 때문에 우리의 청소년들은 각종 유해 성인 정보들로부터 오염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스로 힘겨워하는 청소년들을 제대로 이해해주거나 그들의 입장에서 이끌어주고 조언해주는 성인 또한 부족한 현실입니다.

가장 가까이서 지도해주어야 하는 부모들조차도 청소년을 자녀라는 입장에서만 바라보며 일방적으로 억압하거나 이끌려고만 하지 그들을 한 인격체로서 심리적 특성이나 개인적 관심사나 흥미에 대해서 진정으로 관심을 갖고 존중해주는 부분에서는 많이 아쉬운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그와 같은 문제는 학교 환경에서도 마찬가지로 노출됩니다.

교사는 청소년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맞게 지도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성적이나 학력에만 관심을 갖고 그들의 심리나 행동적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결국 각종 학교 폭력이나 청소년 문제가 빈번해지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입니다. 본 상담센터에서 수시로 접하게 되는 청소년 상담의 주를 이루는 것은 등교거부와 집단 따돌림으로부터 받은 상처에 기인하는 불안과 공포 및 인간관계에의 부적응 문제들입니다.

청소년 상담은 위와 같은 문제인식 차원에서 청소년들이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 문제를 가진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나 가정환경, 부모의 양육태도나 성장기의 부정적 정서 경험들을 파악하고 취급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치유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잠재의식에 프로그래밍 되어 있는 부정적 정서를 제거하는 작업과 치유는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 아동과 마찬가지로 청소년의 경우도 여전히 순수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대상이기에 잠재의식에의 접근은 대체로 용이합니다. 그리고 특별히 청소년상담에 있어서 트랜스행동치료는 대단한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청소년상담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부모가 아닌 그들 자신이 스스로 느끼는 자신에 대한 문제의식과 동시에 회복을 위한 상담에 대해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태도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