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

중독 증상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중독증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알코올 중독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 마약중독증도 있으며 도박 중독증, 인터넷 중독증, 게임 중독증과 같은 경우도 물론 흔합니다.

이런 중독증들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잘 안 되는 경향이 있기에 병원엘 가더라도 장기간 입원을 요하거나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알코올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뇌중추 억제제이며 상담히 높은 치사률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알코올 의존증에 대한 기준은 장기간 동안 많은 양의 음주를 하다가 양을 경감하고 12시간 이상 경과한 후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코올 금단이 불쾌하고 강렬하기 때문에 알코올 의존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좋지 않은 결과에도 불구하고 흔히 금단 증상을 피하거나 없애기 위해 지속적으로 알코올을 섭취합니다.

강박적으로 알코올을 사용하는 습성이 생기면 의존 상태의 사람들은 알코올을 구하고 섭취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이들은 해로운 심리적 및 신체적 결과(예:우울증, 일시적 기억상실, 간장 질환 및 기타 후유증)가 초래 됨에도 불구하고 계속 알코올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알코올 중독의 진단기준을 살펴보면 최근의 알코올 섭취, 알코올을 섭취하는 동안 또는 그 직후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부적응적인 행동 변화 및 생리적인 변화가 발생하며(예: 부적절한 성적, 공격적 행동, 정서 불안정, 판단력 장해, 사회적, 직업적 기능 손상), 알코올 사용 중 또는 그 직후에 다음 항목 가운데 1개 이상이 나타납니다.

1. 불분명한 말투
2. 운동조정장애
3. 불안정한 보행
4. 안구 진탄
5. 집중력 및 기억력 손상
6.혼미 또는 혼수

그리고 마지막으로 증상이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며, 다른 정신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습니다.

알코올 금단의 진단기준은 심하게 지속적으로 사용하던 알코올의 중단, 그리고 자율신경계 기능의 항진, 손 떨림 증가, 불면증, 오심 및 구토, 일시적인 환시, 환청, 환촉, 또는 착각 그리고 정신운동성 초조증, 불안과 대발작을 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담배나 술을 통해서 사람들은 심리적 위안 효과를 얻기도 하는데, 담배의 경우는 심신의 긴장을 이완하고 부정적 정서에서 벗어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담배를 피울 때는 자연스레 심호흡을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담배를 피울 때 길게 연기를 빨아들였다가 또 길게 내뿜는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런 심호흡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주지하다시피 심호흡은 교감신경계를 부교감신경계로 전환시킴으로써 긴장을 이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흡연시의 담배 냄새와 맛 등도 음식과 같이 중독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서 사람들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할 때 마다 담배를 피우는 습관을 갖게 되며 그것은 반복될수록 중독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니코틴 의존과 관련된 몇 가지 특성은 니코틴 사용 중단의 어려움의 정도를 예견하게 해 줍니다.

즉, 아침 잠에서 깬 직후의 흡연, 아플 때의 흡연, 흡연을 참는 어려움, 아침 담배가 가장 끊기 힘들다는 보고, 점심보다 아침에 더 많은 흡연, 하루에 피우는 담배 수, 담배의 니코틴 함량, 담배 한 갑을 피운 햇수(기간)는 각 개인의 금연 가능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니코틴 의존은 다른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보다 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