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도 당연하게 느껴져서 두 번 생각하거나 의심하지 않는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영어를 더 빨리, 더 쉽게 배운다.
아이들의 뇌는 아직 발달하고 있어서 쉽게 새로운 언어 정보를 흡수하지만
어른의 뇌는 굳어있어서 훨씬 느리고 힘들다.

그렇게 지금까지 생각하고 계셨죠? 죄송하지만 이것은 100%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너무나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는 신념이고 너무나도 당연하게 생각해서 의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정관념이 다 사실이 아니지요. 새로 나오는 뇌와 학습에 대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놀랍게도 현실은 훨씬 어른에게 유리합니다.

물론 어린이들은 더 새로운 발음이나 소리를 쉽게 따라한다는 것은 맞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새로운 패턴을 더 쉽게 배웁니다. 그러한 점에서 장점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른이 아이에 비해 언어를 배우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한 다른 이유. 여기서 밝힙니다.

1. 어른은 아이에 비해 훨씬 세련된 문법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새로운 패턴을 잘 흡수할지 모르지만 어른들은 존재하는 패턴을 이해하는 능력이 훨씬 뛰어납니다. 지금까지 한 가지의 언어만 사용하고 살았다고 해도 그 언어 속에 포함되어 있는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른은 형용사가 부사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아무리 설명해도 알쏭달쏭할 수 있는 개념이지요. 

2. 어른은 아이에 비해 언어의 개념적인 이해가 뛰어납니다.

아이들은 말이 많을 지 몰라도 복잡하고 긴 문장을 조리있게 사용하기는 어렵지요. 짧고 간단한 문장으로 말합니다. 어른들은 단순문장을 연결하여 어떻게 복합문장을 만드는지도 본능적으로 이해합니다. 한 언어로 오랫동안 인지활동을 하고 공부를 한 어른은 어린 아이보다 언어의 조직적인 면에서 훨씬 감각이 뛰어납니다.

3. 어른은 아이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어휘와 복잡성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영어를 배워도 할 수 있는, 해야 하는 말의 범위가 아주 좁습니다. “이 과일은 빨간색이다.” “나는 피자가 먹고싶다.” “우리 같이 놀자!” 이 정도!? 이상 별로 할 말이 없습니다. 어른은 사정이 다르지요. 어른은 뉴스를 듣고, 시사를 의논하고, 비지니스상 영어로 상업과 투자에 대한 글을 읽고, 어른들 세계의 인간관계를 주제로 하는 드라마를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인지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 아이들에게는 없지요.

보시다시피, 어른은 아이에 비해 언어학습 능력이 절대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이보다 훨씬 유리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헛된 고정관념 때문에 발목잡히는 것이 지긋지긋하다면…
영어 컴플렉스를 벗어나고 싶다면…
그 어떤 강의를 들어도, 어떤 책을 봐도 답답하고 막막하다면…

과감히 말하건데 지금 당신의 영어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하신 것은 스타강사의 강의도 아니고, 또 한 권의 책도 아닌 ‘무의식 작업’ 입니다.  최면이지요.

궁금하신가요?

7월 8일 토요 세미나에서 원어민 시몬 설 설기문 마음연구소 부원장이 모든 것을 밝힙니다.

“영어가 만만한 뇌구조”로 확 바꾸고 싶으신 분만 신청하세요.

Leave a Response